"반도체가 한국 먹여 살린다"…尹 직접 나선 이유 [정치 인사이드]

입력 2024-03-03 11:16   수정 2024-03-03 11:30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한 민생토론회를 나흘 앞둔 지난 1월 11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모들을 급히 불렀다.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으로 가면 어떻습니까”. 배경 현수막인 ‘백드롭’에 담긴 슬로건을 바꾸자는 제안이었다. 당초 참모들이 올린 초안은 ‘산업의 쌀, 민생반도체’였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는 소수 기업이 아니라 한국 산업 전체를 먹여 살린다”며 슬로건 교체를 주문했다고 한다. 다음날 윤 대통령은 행사에서 “반도체는 그 어떤 산업보다도 우리 민생을 풍요롭게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반도체 산업에 대한 대통령 생각이 슬로건에 담긴 것”이라고 했다.
'말없는 대변인' 백드롭
최근 대통령실은 연초부터 매주 민생토론회를 준비하면서 백드롭에 각별한 신경을 쏟고 있다. 각 부처가 합심해 초안을 마련하는 데 이어 윤 대통령까지 직접 백드롭을 점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백드롭을 통해 국정 철학과 메시지를 보다 정확히 알리려는 대통령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백드롭은 원래 연극이나 오페라 무대에 설치된 뒷배경을 뜻한다. 몇전부터는 정당 회의실이나 행사장 등 정치권에서 적극 쓰이기 시작했다. 백드롭을 통해 대국민 메시지 등을 전하는 일이 잦다 보니 ‘말 없는 대변인’으로 불린다.

대통령실도 지금까지 총 15차례 민생토론회를 열면서 백드롭을 적극 활용했다. 전체적인 컨셉은 대통령실 홍보기획관실이 총괄하고 세부안은 각 부처 직원과 부처와 계약을 맺은 홍보기획사 등이 협업해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생토론회 백드롭은 그동안 행사 주제에 맞게 색상과 문구, 이미지 등이 배치됐다. 지난달 1일 ‘의료개혁’을 주제로 열린 민생토론회가 대표적이다. 대통령실은 백드롭 배경색으로 초록색과 하늘색을 썼다. 환자의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병원 바이털 사인 모니터에서 착안한 색상이다. 배경에는 윤 대통령이 지난해 2월 서울대어린이병원에서 어린이 환자와 손가락 약속을 하는 사진이 차용했다.

지난달 1월 금융과 증권시장을 다룬 4차 민생토론회에서는 상승장을 의미하는 붉은색이 배경색으로 사용됐다. 같은달 ‘교통 격차 해소’를 주제로 열린 6차 민생토론회에서는 분홍색 배경의 백드롭이 등장했다. 출퇴근 걱정에서 벗어난 시민들이 맞이하게 될 ‘핑크빛 미래’를 표현했다고 한다.

행사 장소를 백드롭에 활용한 사례도 있다. 지난달 27일 충남 서산 민생토론회는 배경에 ‘백제 와당’ 무늬를 착안한 이미지가 담겼다. 색은 백제를 상징하는 황색이 쓰였다. 지난달 22일 원전을 주제로 경남 창원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선 지역 산업단지와 원자력발전소를 배경 이미지로 썼다. 원전 이미지 아래에 도시 그림자 모습을 넣어 원정 생태계 복원으로 지역 경제가 살아나는 모습을 표현했다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尹, 슬로건 교체만 5~6번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문구와 색상을 하나하나 챙길 정도로 백드롭에 관심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당선인 신분인 2022년 초 윤 대통령은 직접 자필로 쓴 ‘겸손하게 국민의 뜻을 받들겠습니다’는 문구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백드롭 슬로건으로 쓰기도 했다.

이번 민생토론회서도 윤 대통령이 직접 제안한 슬로건이 대여섯개에 이른다고 한다. 백드롭 슬로건, 행사 제목 등이 민생토론회 전날 결정되는 일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시 대한민국! 울산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이 윤 대통령이 직접 고친 슬로건 중 하나다. 당초 실무진은 ‘대한민국 국가대표 산업 허브 울산’를 슬로건으로 제시했다.

지난달 13일 부산 민생토론회도 당초 슬로건이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였지만 윤 대통령 지시로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로 바뀐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방문 현장을 중심에 두고 지역 현안을 위주로 토론회를 기획해야 한다는 윤 대통령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